PeerSim

2013. 10. 24. 11:53카테고리 없음

PeerSim

Peersim 두가지 시뮬레이션 모델이 있으며 Cycle-based Event-Based모델이다. Cycle-based모델 같은 경우에는 비교적 간단하면 매번 주기마다 동작을 실행하며 확장성이 좋고 최대 1000 수준의 노드를 지원한다. 그러나 전송 계층의 시뮬레이션을 지운하지 않으며 병행처리를 지원하지 않는다.

Event-Based모델 같은 경우에는 이벤트에 따라 동작이 실행되며 전송 계층의 시뮬레이션도 지원하고 Cycle-Based모델에서 개발한 모든 시뮬레이션도 실행할수 있다. 효율이 그닥 높지 않은 편이다.

시뮬레이션 실행 절차는 아래와 같다.

1. 노드의 네트워크 크기 정한다.

2. 하나 이상의 프로토콜을 선택하여 초기화

3. Control 개체 하나 혹은 그이상의 관심을 가진 속성을 모니터링하며 시뮬레이션 과정에서 변수를 수정

4. Config파일에 따라 시뮬레이터 클래스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한다.

 

 

Node: 노드가 포함하고 있는 프로토콜들의 사용 방법을 제공하며 매개의 노드마다 고정ID 제공하고 있다.

Linkable: 일반 프로토콜로 실행되며 다른 이웃노드 프로토콜에세 서비스를 제공하고 같은 linkable프로토콜 클래스 끼리 오버레이 네트워크를 구현한다. 주요 방법addNeighbor(Node neighbor), getNeighbor(int i), degree()

Control: 인터페이스는 시뮬레이션 스케줄을 실행하는 동안 시간에 실행될수 있으며 주로 초기화 성능 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작업을 모니터링하거나 수정하는 데사용 된다. 하나의 방법만 제공한다. execute()

CDProtocol: 사이클마다 노드 동작에 대한 설명이다.